FE 개발자 분과 함께 앞으로의 협업을 위한 Git-flow를 설계하였다. FE 팀은 2명이기 때문에 git-flow 전략이라고 하기엔 비교적 간단하지만 Branch 설정과 Commit Convention을 함께 설정하였다.
규모가 큰 프로젝트일 경우 아래 우아한 형제들의 Git-flow 전략을 참고하면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.
1. Branch 규칙
1. branch 설정
main, dev, 페이지 혹은 기능별 브랜치 총 3가지의 branch를 사용하도록 설정하였다.
페이지 혹은 기능별 브랜치에서 > dev 브랜치로 merge(병합) > main 브랜치로 merge(병합) 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.
- 페이지 혹은 기능별 branch => 이슈 번호 001 부터
- dev => main ** netlify배포를 dev 브렌치로 배포 ** netlify 확인 후 main 병합
2. issues
issues는 '번호 : 작업 내용 => ex) 001 : 기존 작성된 코드 옮기기' 방식으로 작성한다.
3. pull request 시 review 요청, review 남기기
2. 커밋 규칙(Commit Convention)
1. 커밋 규칙
Feat : 번호-새로운 기능을 추가
Fix : 번호-버그 수정
Design : 번호-CSS 등 사용자 UI 디자인 변경
Refactor : 번호-프로덕션 코드 리팩토링
Chore : 번호-패키지 관리자 구성 등 업데이트, Production Code 변경 없음
Merge pull request #순서 from Urscent-FE/브랜치
> 커밋 규칙
기능 : 이슈번호-작업내용 :wq(줄바꿈)
- 세부 작업 내용
- 세부 작업 내용
> 커밋 예시
Feat : 001-회원 가입 기능 구현
- SMS, 이메일 중복확인 API 개발
2. 커밋 예시
이와같이 브랜치와 커밋 규칙을 생성하여 앞으로의 협업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적으로 설계하였다.
다음 게시물에는 설계한 규칙을 바탕으로 직접 기능별 브랜치에서 fetch, pull, add-commit-push 등을 진행해 본 후 후기를 기록해 보겠다.
728x90
반응형